십성(十聖)은 사주팔자에서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다른 7개의 글자와의 음양오행에 따른 생극관계에, 인간의 삶의 요소를 구체적으로 대입한 것으로 육친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이다.
십성에서 생(生)과 극(剋)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생(生)은 낳는, 도와주는, 북돋아주는, 키워주는, 지지하는 의미로 일종의 영양제이다.
극(剋)은 제어하는, 조절하는, 억누르는, 통제하는, 움직이게 하는, 소유하는 의미로 일종의 독이라 하자.
생은 영양제로, 극은 독으로 표현할 때 생과 극은 좋고 나쁨의 관점이 아니라 과한지 모자른지의 관점으로 본다.
영양제도 독도 과하지 않게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편(偏)이란 불안정하고 불규칙적이고 예측가능하지 않아 변화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정(正)이란 안정적이고 규칙적이며 예측가능하여 변화가능성이 적다는 의미다.
현대명리에서는 정(正), 편(偏)에 따른 성별과 갯수의 의미는 적용하지 않는다.
십성론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시대에 맞게 계속 수정하며 완성되어 가는 각론이다.
▶ 관성(官星) : 편관(偏官), 정관(正官)
극아자(剋我者). 나를 극하는 것을 말한다.
일간을 극하는 관계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 편관(偏官), 음양이 다른 경우 정관(正官)이라 한다.
육친적으로는 여성에게는 남편(남성)을 남성에게는 자녀를 의미한다.
십성적으로는 타인의 기운으로 일간의 욕망을 통제하는 것들이다.
조직, 회사, 명예, 규범과 틀, 책임감, 자기절제, 스트레스, 정형화, 체계화 등을 말한다.
◎ 인간관계
관성의 인간관계는 여성에게는 남편(남성)을 남성에게는 자녀를 의미한다.
남성이 자식에게 극을 당한다는 것은 아버지로써 가지는 중압감이다.
아버지로써 권위도 있지만 자식은 자신보다 더 잘 살게 하고자하고 더 많은 재산을 물려주고자 남자로서 자신의 삶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여성에게 남성은 자신을 극하는 존재로 주도권을 쥐고 흔드는 존재지만 내실은 여성에게 있다.
음기인 여성은 기세에는 밀리지만 실속을 차린다.
관성은 개인적인 인간관계보다는 사회적 인간관계를 선호한다.
◎ 타인의 기운, 통제와 관리
관성은 타인의 기운으로 일간을 통제, 관리, 억압, 부담주어 일간의 욕망대로, 맘대로 못하게 하는 기운이다.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며 살게하는 기운이라 자기절제를 하게되고 타인을 배려하고 눈치보게 한다. 한마디로 철이 든다.
관성은 이런 불편함을 겪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는 어른의 기운을 지니게 한다.
관성의 힘에 단련된 사람은 자기절제력을 갖춰 공적인 영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관성의 힘이 적절하게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은 사회생활과 조직생활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약한다.
일간 입장에서 재성은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는 기운이고 관성은 욕망을 억제하게 하는 기운이다.
◎ 조직성, 일복
관성은 자신을 제어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규격화된 공적인 영역(관공서, 대기업 등)에 적합하다.
현대에서는 군,검,경 외에도 어떤 형태든 엄격한 규율과 규칙, 위계질서가 있는 조직은 관성으로 본다.
일반적으로 직장은 조직에서 일하면서 돈도 버는 곳으로 재성과 관성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관성이 강하면 공적인 인간관계를 사적인 인간관계보다 우선시하고 선후배, 상사 등의 위계질서가 확실하다.
윗사람에게 복종하지만 아랫사람에게는 배려하고 베풀 줄 아는 것도 관성의 기운이다.
관성은 체계화를 잘하고 책임감이 강해 기본적으로 조직의 일을 잘하여 일복이 많다.
정관은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분야인 공무원, 정규직, 대기업, 행정직 등에 해당된다.
편관은 불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하지 않은 분야인 선출직, 임시직, 계약직, 특채나 낙하산, 군검경 등이 해당된다.
◎ 명예, 명분
자신의 욕망을 제어하고 조직의 미션을 잘 수행한 사람에게 승진과 보상이 따르고 직급이 오를수록 명예로와진다.
조직과 권력에 근거한 수직적인 관계에서 관성은 권한, 자존감, 명예, 명분을 모두 손에 쥘 수 있다.
관성이 강하면 자신의 존재감을 조직에서 찾는다.
조직과 자신을 일치하게 생각하는 삶을 살다 퇴직 등 조직을 이탈한 후에 무너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관성은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의 가치, 대의 명분에 비중을 두는 사고방식을 가진다.
명분이 있다면 몸을 불살라 일을 해내고 사적인 감정이나 이익을 드러내지 않는다.
관성이 강하면 '좋고 나쁘다'는 워딩보다는 '옳고 그르다'라는 워딩을 주로 사용한다.
자신이 굉장히 객관적이다는 오류에 빠져 타인에게 자신의 판단을 강요하게 된다.
이 사고가 권력을 기반으로 진행되면 사회적 폭력이 될 수있음에 유의하자.
▶ 관성과 다른 십성과의 관계

① 관성은 비겁을 극한다.
② 관성은 식상으로부터 극을 받는다.
③ 관성은 재성으로부터 생을 받는다.
④ 관성은 인성을 생한다.
① 관성과 비겁과의 관계
관성은 타인의 기운으로 비겁을 극해 일간을 통제, 관리, 억압, 부담주어 일간의 욕망대로, 맘대로 못하게 하는 기운이다.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며 살게하는 기운이라 자기절제를 하게되고 타인을 배려하고 눈치보게 한다. 한마디로 철이 든다.
관성은 이런 불편함을 겪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는 어른의 기운을 지니게 한다.
일간 입장에서 재성은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는 기운이고 관성은 욕망을 억제하게 하는 기운이다.
관성이 강하면 일간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질병에 취약해진다.
② 관성과 식상과의 관계
관성은 식상으로부터 극을 받고 서로 반대되는 기운이다. 식상은 관성의 부정적인 기능들을 억제한다.
관성은 표현이 적고 신중한 반면 식상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등을 언행으로 표현한다.
관성은 고통과 부담에 늘 스트레스 상황이나 식상은 즐겁게 생활하고자 한다.
관성은 타인을 눈치보는 기운으로 어울리지 못하고 외롭게 지내나 식상은 친밀한 지인들과의 사교를 즐긴다.
관성은 기성을 대표하고 식상은 새로움을 대표한다.
관성은 노련한 어른의 기운이고 식상은 미숙한 젊은이의 기운이다.
관성은 규율과 통제를 중시하고 식상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다.
③ 관성과 재성과의 관계
관성은 재성으로부터 생을 받는다. 관성은 재성활동의 결과물이다.
재성이 관성을 생하는 과정은 발산서 수렴으로 넘어가는 과정이라 자연스럽지 않다.
식상과 재성은 일간이 발산하는 기운인데 관성과 인성은 일간으로 수렴하는 기운이다.
재성의 일의 결과가 회사와 같은 조직성, 명예, 법규, 규범을 낳는다.
재성의 유흥과 욕망이 결과로 나타나는 결과로 일종의 지불해야 하는 댓가이기도 하고 교훈과 경험으로 남는다.
재성의 돈과 재물은 타인에 의한 소비할 지출처가 많다.
④ 관성과 인성과의 관계
관성은 인성을 생한다. 관성이 하는 조직활동의 결과가 인성이다.
관성의 자기절제가 공부를 꾸준히 하게 한다.
관성의 결과로 얻은 교훈과 경험은 많은 생각과 사유를 하게 한다.
관성의 통제를 견디면서 인내심이 강해진다.
관성의 경험이 다음의 계획을 세우게 한다.
관성의 조직성이 결재권을 갖게 한다.
십성이 많고 적음에 대한 내용은 정량적인 접근으로 사주원국의 구조와 십성의 오행을 배제한 내용으로 참고한다.
십성의 부재와 태과는 경향성과 방향의 문제를 나타내고 혼잡은 일관성이 결려되어 오락가락한다는 의미다.
특정 십성은 기본적으로 월지, 일지, 일간과 합하는 십성의 경우 강하다고 본다.
특정 십성이 강할 경우 그 십성의 특성과 얽힌 삶이라 할 수 있고 희노애락이 해당 십성에 달려있다.
해당 십성의 특성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태과성분이 극하는 성분에 문제가 생긴다.
특정 십성이 없을 경우 그 십성의 특성을 중요하지 보지 않아 연연하지 않는다.
또는 없으니 채워지지 않는 욕망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다.
특히 재관인의 경우 없을 경우 집착의 형태로 나타나고 채우려는 노력대비 인성이 가장 채우기가 용이하다.
인성이 없는 경우도 평생 무언가를 배우고 익히면서 사는 경향이 있다.
▶ 관성(官星)이 강할 경우
관성이 강하면 책임감과 일복이 많고 남 뒤치닥거리 할 일이 많다.
관성이 강하면 스트레스가 많다.
관성이 강하면 까다롭고 피곤한 꼰대같은 경향이 있다.
관성이 강하면 체계적이다
◎ 타인의 시선을 의식
관성이 강하면 인정에 대한 욕망이 지나치게 강해서 자신에게 부여된 모든 과제를 스스로 끌어안게 된다.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은 욕망, 남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망으로 인해 늘 남의 시선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꼭 수행해 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헌신해야 하기 때문에 늘 피곤하고 위축되어 있다.
집단과 직장 상사, 남을 위해 사느라 일상에서는 늘 피곤하고 헛헛한 하루를 반복한다.
항상 지시와 명령의 목소리에 따라 움직여야 직성이 풀리기에 명령의 수행과 탈진의 이분법으로 세상을 살아간다.
직업적으로는 엄격한 명령의 수행에 어울려 군경, 소방, 법무, 공무원, 교사 등에 적합하다.
명령을 수행하면서 성취를 누리고 명예를 높일 수 있어 국민을 상대로 헌신하는 직업군에서 최고의 효율을 올릴 수 있다.
◎ 직장과 조직성
관성이 강하면 시스템과 규칙안에 함몰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처한 직장과 조직의 체제와 시스템을 내면화 시키고, 그 체제의 틀만으로 세상을 바라보므로 식견이 좁고, 융통성 없는 삶을 살게 된다.
규칙을 지키느라 정작 중요한 내실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인사치레에 집착해 실속을 못 차리는 경우가 많다.
조직과 스스로를 동일시하기 때문에 다른 환경에 처한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
조직을 벗어났을 때는 한꺼번에 무너지는 경향이 있다.
평생 공직에 봉사하다가 퇴직 후에 급작스럽게 방향성을 잃는 경우도 다반사다.
직업적으로는 대기업, 국가직 공무원, 행정, 통계 등 체계와 시스템이 잘 갖춰진 분야가 적합하다.
◎ 폭력성
관성이 강한 경우 어려서부터 정신적, 신체적으로 폭력적인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성년 이후에는 직장 상사로 인한 억압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관성이 강한 사람은 많은 폭력성을 경험하고, 또 경험한 폭력성을 남에게 돌려주는 경향도 있다.
누적된 스트레스가 결국 폭력의 형태로 표출되므로 평소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관성이 강한 경우 일상적으로 투덜대는 습관이 있다.
◎ 관성이 강한데 비겁이 없다면
사회적인 요구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으나 결과를 내기 어렵다.
규칙을 준수하고, 인사치레에 집착하다가 실속을 차리지 못하고 소중한 것을 잃을 수 있다.
일상적인 억압과 폭력에 노출되어 있어 심리적으로 불안하다.
◎ 관성이 강한데 비겁이 있다면
끈기와 자신감, 동료와 친구들의 도움으로 사회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다.
직장에서는 규칙을 잘 지켜 인정을 받고, 집에서는 가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억압의 힘을 잘 견뎌내고 목표의식을 유지해 큰 성취를 이룬다.
▶ 관성(官星)이 없을 경우
관성이 없으면 책임감이 부족하다. 일이 잘못되었을 때 현상과 자신을 분리하여 이럴 줄 몰랐다며 남 탓을 한다.
관성이 없으면 거절을 잘 못한다.
관성이 없으면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 한다.
◎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
관성이 부족하면 제어와 통제에 따르는 힘이 부족해 사회적 관습이나 시간 약속, 제도나 규칙을 따라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다.
관성은 사회적인 시선을 느끼는 것이어서 관성이 없는 사람은 유독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인 시선 자체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스스럼없이 본인의 욕망에 따라 행동한다.
관성이 없는 사람에게는 마땅히 그래야 하는 법은 없다.
스스로 납득할 수 있을 때에만 사회적인 질서를 받아들인다.
◎ 학교, 조직운의 부족
관성이 없는 사람은 관료제로 짜여진 조직인 학교와 직장운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공식적인 기관의 시험과 면접에 불리하다고 보고 막상 조직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적응하는데 애를 먹는다.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의 여건이 확보되지 않는 보수적이고, 위계 질서가 뚜렷한 조직에서는 적응하기 어렵다.
강압적인 직장상사, 엄격한 교사의 행동방식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고 대응하기도 어렵다.
사주에 극하는 힘이 없기에 강제적으로 따라야 하는 상황자체를 견딜 수 없다.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을 보장할 수 있는 환경,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의 장이 충분히 확보된 조직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유연하고 허용적인 조직에서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 안정성과 건강의 어려움
관성이 부족하면, 일관된 규칙성에 적응하는 힘이 부족하고, 특히 시간관리에 있어서 약점을 드러난다.
정해진 시간을 따라야 하고, 규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 답답함을 느낀다.
내키는 대로 일하고 내키는 대로 쉬어야 편하다.
관성이 부족한 사람들은 정해진 패턴이 없기에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일을 할 때 몰아서 하고, 쉴때는 한정없이 쉬는 불규칙한 패턴이 건강에는 좋지 않게 작용한다.
▶ 관살혼잡(官殺混雜)
관살혼잡이란 사주원국에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는 경우이다.
사주원국에 정관이 있는데 편관운이 들어오는 경우와 사주원국에 편관이 있는데 정관운이 들어오는 경우도 해당된다.
관살혼잡은 사주원국서 나란히 있어 세력을 형성하거나 간지로 함께 있는 경우에 관살혼잡의 기운이 강하게 드러난다.
관살혼잡은 관성의 기운을 극강으로 만들거나 무력화시키는 극단적인 방향으로 드러나는데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현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