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성

비견(比肩)

by 아토할란 2024. 8. 16.

견(比肩)  

나와 어깨를 견주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한다.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경우 겁재(劫財)라 한다.

 

육친적으로는 비견은 형재자매, 친구, 동기, 동료, 동업자 등을 의미한다.

십성적으로는 나의 확장이다.

 

천간의 비견은 정신적인 번거로움을 가져와 도움이 안되고, 지지의 비견은 건강과 수명에 도움을 주어 긍정적이다.

 

◎ 인간관계

비견은 일간과 같은 오행을 가지고 음양도 같은 나와 같은 조건의 사람들을 의미한다.

비견은 형제자매, 친구, 동기, 동료, 동업자 등을 말한다.

사주에 비견이 강하면 나와 같은 조건의 사람들이 여러명 내 주위에 포진해 있다고 본다. 

 

◎ 자존심

나와 음양이 같은 오행이 더 있다는 것은 자아가 탄탄하다.

자존심과 고집이 굉장히 강하고 독립적인 성향을 보인다.

비견이 강하면 관성의 극을 잘 견딜 수 있게 된다. 부모님, 선생님, 조직의 상사 등 윗사람의 권위에 잘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가치관을 중시에 타인의 말을 잘 듣지않아 중요한 의사결정에 낭패를 보기도 한다.

 

◎ 경쟁과 협력

비견이 강한 사람들은 친구, 동료와 협력하고 친목하는데 뛰어난 재능을 발휘해 동창회, 친목모임 조직, 각종 모임이나 사회단체 활동과 잘 어울린다. 한편 비견은 경쟁자가 되기도 해 경쟁과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도 있다.

    

◎ 재물에 대한 욕망

비견은 편재를 극한다. 극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소모한다.

비견이 강하면 재물 활동과 창고를 약화시키게 되어 자신을 위한 소비성향이 강하다.

재물이 있으면 모으기보다는 과도하게 지출하는 성향을 보이고, 주변에 잘 베풀기도 하고 낭비의 성향도 있어 재물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 직업적인 성향

조직에서는 프로젝트 베이스 등 독립적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프리랜서 형태의 직무가 적합하다.

의사, 변호사, 헤어디자이너 등 전문직도 적합하다. 

스포츠 선수, 직업군인, 경호원, 군인, 경찰, 연예인 등 주체성이 강조되는 직업도 적합하다.

프랜차이즈나 OO거리 같이 동종업계에서 상생하는 구조의 사업이나 자영업은 적합하다. 

 


 

 

십성이 많고 적음에 대한 내용은 정량적인 접근으로 사주원국의 구조와 십성의 오행을 배제한 내용으로 참고한다.

십성의 부재와 태과는 경향성과 방향의 문제를 나타내고 혼잡은 일관성이 결여되어 오락가락한다는 의미다.

특정 십성은 기본적으로 월지, 일지, 일간과 합하는 십성의 경우 강하다고 본다.

 

특정 십성이 강할 경우 그 십성의 특성과 얽힌 삶이라 할 수 있고 희노애락이 해당 십성에 달려있다. 해당 십성의 특성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태과성분이 극하는 성분에 문제가 생긴다.

 

특정 십성이 없을 경우 그 십성의 특성은 중요하지 않아 연연하지 않는다. 또는 없으니 채워지지 않는 욕망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다. 특히 재관인의 경우 없을 경우 집착의 형태로 나타나고 채우려는 노력대비 인성이 가장 채우기가 용이하다. 인성이 없는 경우도 평생 무언가를 배우고 익히면서 사는 경향이 있다. 

 

▶ 견(比肩)이 강할 경우

비견이 강하면 승부욕과 성취욕, 고집도 세고 운동을 좋아한다.

비견이 강하면 정당한 경쟁보다는 대결, 분배보다 독식, 조력보다 욕심을 내는 겁재의 경향을 보인다.

비견이 강하면 합리적인 리더가 되기 보다는 독단적인 리더, 경쟁과 내기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비견이 강하면 사회적응력이 부족해 독불장군같은 고집이 부리는데 이 고집만으로는 생존이 어렵다.

비견이 강하면 남녀 모두 배우자와의 인연 부족한 편이고 일찍 만나는 배필은 인연이 불안할 수 있다.

 

▶ 견(比肩)이 없을 경우

비견이 없으면 주체성이 부족하고 자존심이 약하다.

비견이 없으면 경쟁심이 없어 행동력과 실천력이 약하다.

비견이 없으면 고독하거나 사회성 결여되어 스스로 해결하며 생존해야 한다.

비견이 없으면 독자적 경계를 가지기 어려워 주변에 종속적인 삶이 될 가능성이 있다.

 

▶ 견(比肩)운이 들어오는 경우 

◎ 친구, 형제, 자매와의 인연이 많아진다

사주에 비견이 적을 경우 비견의 조력을 바탕으로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사주에 비견이 많은데 재성이 적을 때는 운으로 들어온 비견과 내 몫을 나누는 과정서 갈등과 반목이 생길 수 있다. 

 

의욕과 주체성이 강화된다

사주에 비견이 적을 경우 새롭게 시작하는 힘이 되어 도전과 성취를 가져올 수 있다.

사주에 비견이 많을 경우 비견이 더 강해져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다가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주변의 말을 듣지 않아 자신만의 강한 확신으로 인한 투자실패 등이 예상된다.

 

 

 

<참조> 

2024.08.08 - [사주이론] - 육친론(六親論)

2024.08.13 - [사주이론] - 십성론(十聖論)

2024.08.15 - [십성] - 비겁(比劫)

2024.08.17 - [십성] - 겁재(劫財)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 

현묘   '안녕, 사주명리'  블로그 

명재원     '사람공부'  유튜브

 

'십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관(傷官)  (0) 2024.08.22
식신(食神)  (0) 2024.08.21
식상(食傷)  (0) 2024.08.18
겁재(劫財)  (0) 2024.08.17
비겁(比劫)  (0) 2024.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