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의 원리는 동양의 세계관이자 사유체계이다.
오행은 명리, 주역, 풍수, 한의학, 성리학 등에 이르기까지 동양철학 대부분에 그 사상적 근원을 제공한다.
오행(五行)에서 행(行)은 '힘을 빼고 천천히 걷다'의 의미로 변화, 움직임을 말한다.
오행은 살아있는 생명체의 변화 단계를 의미하는 기운이자 상징이다.
오행은 명리뿐만 아니라 현대까지도 우리 민족의 사상과 생활에 많은 흔적을 남기고 있다.
오행의 상징 중 계절, 시간, 방위는 지지에 해당되며 천간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목(木)은 시작하고 생(生)하는 기운이다.
화(火)는 발산하고 정점에 달한 기운이다.
토(土)는 목화와 금수를 중재하는 기운이다.
금(金)은 수용하고 결실을 맺는 기운이다.
수(水)는 가두고 보관하여 새로운 목을 싹틔우는 기운이다.
[참고]
1. 오행의 첫 기록 : 공자 <서경> '홍범편'
- 하,상,주나라 등 왕조의 정치철학, 통치이념을 집대성한 책으로 오행을 수화목금토로 설명한다.
- '홍범'은 은나라의 유민(遺民)인 기자가 주나라 무왕에게 말한 것을 기록한 것이라 한다.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