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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

음양, 도덕경

by 아토할란 2024. 6. 12.

- 노자, 도덕경  1장  

 

도가 말해질 수 있으면 진정한 도가 아니고         道可道 非常道

개념화 될 수 있으면 진정한 이름이 아니다.        名可名 非常名

무는 이 세계의 시작을 가리키고                       無名天地之始

유는 모든 만물을 통칭하여 가리킨다.                有名萬物之母

언제나 무를 가지고는                                      故常無欲以觀其妙

세계의 오묘한 영역을 나타내려 하고,

 

언제나 유를 가지고는                                      常有欲以觀其徼

구체적으로 보이는 영역을 나타내려 한다.

이 둘은 같이 나와 있지만 이름을 달리하는데      此兩者同出而異名

같이 있다는 그것을 현묘하다고 한다.                同謂之玄

현묘하고도 현묘하구나                                    玄之又玄

이것이 바로 온갓 것들이 들락거리는 문이로다.   衆妙之門

 

 

- 노자, 도덕경 11장  

 

삼십개의 바큇살이 하나의 곡에 모이는데        三十輻共一轂

그 텅 빈 공간이 있어서                                  當其無有車之用

수레의 기능이 있게 된다.

찰흙을 빚어 그릇을 만드는데,                         埏埴以爲器

그 텅 빈 공간이 있어서                                  當其無有器之用

그릇의 기능이 있게 된다.

 

문과 창문을 내어 방을 만드는데,                    鑿戶牖以爲室

그 텅 빈 공간이 있어서                                 當其無有室之用

방의 기능이 있게 된다.

그러므로 유는 이로움은 내주고                      故有之以爲利

무는 기능을 하게 한다.                                  無之以爲用

 

 

<출처>

노자  「도덕경」 1장, 11장

현묘   '안녕, 사주명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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