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구성원리로 음양오행의 자연이치를 인간의 경험과 통계를 가지고,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고대의 과학과 철학이 융합하여 발전되어 흘러온 문자로 섭리를 표시한 부호이다. 천간과 지지를 이용한 운명예측 술(術)이 발전하고 변형되어 가는데, 그 중에 하나가 사주(四柱)이다.
사주명리는 특정한 사람의 의해서 만들어졌거나 창조된 것은 아니라, 시간이 흘러가면서 끊임없이 수정되며 형성되었다.
▶ 천간(天干)의 개념
천간의 개념에 관한 내용은 《설문해자(說文解字)》, 《사기》 「율서」 , 《역서》, 《회남자》, 《오행대의(五行大義)》, 《삼명통회(三命通會)》,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 「관물외편 (觀物外編)」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天干은 천기(天氣)를 이루는 10자의 조합으로, 하늘의 유행(流行) 지기이며 부호이다.
천간은 천기(天氣)를 이루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10개의 부호를 말하며, 간(干)은 자의(字意) 상으로 ‘줄기·몸·근본·본체·천간· 재능’이나 ‘주관하다’를 의미한다. 또한 명리에서 간은 주체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회생활면에 드러난 것이자, 하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 《사기(史記)》 「율서(律書)」 에서는 십간을 십모(十母)라 하고 십이지를 십이자(十二子)라 하여 간지를 모자(母子) 관계로 파악하였다.
이외에도 《역서(曆書)》, 《회남자》에서도 천간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나 천간의 고명(古名)과 의미는 전적으로 동일하며, 이는 만물의 생장수장(生長收藏) 과정을 단계별로 펼쳐 놓은 것이다.
소강절(邵康節)은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 「관물외편 (觀物外編)」에서 양수(陽數) 일에서 십까지를 십간(十干)이라 하였고, 간(干)은 줄기 간(幹)과 같은 뜻으로 나무의 몸통으로 보았다. 십천간(十天 干)은 甲乙에서 발생하고, 丙丁에서 성장하며, 戊己에서 확대하여 변환되고, 庚辛에서 수렴(收斂)·성숙(成熟)하여 모습이 바뀌고, 壬癸에서 거두어 저장(貯藏)하고 다음을 준비하는 과정을 순환한다. 이처럼 천간을 음(陰)과 양(良)으로 나누고, 오행(五行)의 변화를 보여주며 구체적으로 생장수장의 변화과정을 재현되고 있다.
1년 동안의 초목의 싹이 트고 자라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시들어가는, 초목의 한살이에서 의미를 말한다.
甲은 양기가 동해서 자기의 껍질을 깨고 뿌리를 쭉 내리는 모습으로 생명의 시작을 말한다.
乙은 껍질을 뚫고 싹이 처음 나온 것으로 힘이 약해서 꾸불꾸불하게 있는 모습이다.
丙은 꾸불꾸불하게 싹이 났던 것이 양기가 위로 쭉 올라와서 제일 위에 가 있고, 음기는 밑으로 내려가는 모습이다.
丁은 양기가 더욱 씩씩하게 자라는 성장한 모습이다.
戊는 丁의 기운이 무성하게 벌어져 양기(陽氣)가 더욱 세분되어서 초목이 옆으로 뻗어 나가는 모습이 다.
己는 완전히 분열해 더 이상 뻗어나가지 않고 자기의 모습을 이룬 모양이다.
庚은 己까지 분열하는 기운이 완전히 꺾어져서 수렴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열매를 맺고 새로워지는 모습이다.
辛은 양기가 밑으로 내려와서 완전히 새로운 생명의 기운으로 열매를 맺은 모습이다.
壬은 새로운 생명을 잉태한 모습이다.
癸는 잉태했던 생명을 내보내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양간, 음간을 오행으로 인간 성격에 접목하여 넓게 해석하여 보면
甲木은 陽의 나무로 큰 나무로 강직하고 분명한 성품으로 독립정신이 강하고, 남성적인 것
乙木은 陰의 나무로 작은 초목으로 연약,유순,부드럽고,예쁘지만 독립정신이 약하고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하는 것
丙火는 태양처럼 큰 불빛으로 화려하고, 정열적이며, 화끈하고, 허황되고, 허풍 잘 치는 성격
丁火는 등롱에 켠 불처럼 작은 불빛으로 어둠 속의 빛과 같이 은은하고, 온후하며 달빛과 같이 포근하고 알찬 모습
戊土는 큰 흙으로 산이나 성으로서 든든하고, 믿음직하며, 두텁고 넓은 것으로 육중(肉重)한 형상
己土는 집 앞의 작은 마당이나 전(田)으로서 성격이 소극적이고, 겸손하며, 희생적으로 포용력이 약한 사람
庚金은 다듬어지지 않은 철로 강렬하며, 위험성이 있고, 용감하며 판단력이 확고한 성격
辛金 은 잘 다듬어진 다이아몬드나 보석과 같이 가공된 것으로 세련되고, 날카로우며, 민첩하게 행동하는 사람
壬水는 바다나 큰 강이나 호수의 형상으로 포용력이 좋은 사람으로 속이 깊은 것
癸水는 이슬이나 샘처럼 작은 물의 표현으로 빗물
십간은 우주만물의 발생·성장·변환·성숙과 갈무리 과정을 단계별로 표현한 부호이다. 십간은 각각 갖고 있는 기운이 순수한 기의 취산(聚散)을 말하는데, 세상의 만물은 음양의 총량이 같아야 하므로 양(陽)이 성(盛)하면 음(陰)이 쇠(衰)하고 음(陰)이 성하면 양(陽)이 쇠한다. 천간의 오양(五陽)과 오음(五陰)은 양(陽)이 강하고, 음(陰)은 부드러운 자연변화의 대한 생장수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 천간(天干)의 기(氣)
甲木은 陽木으로 막 생기기 시작해 위로 뻗쳐오르는 기운이다. 진취적이며 의지가 강하다. 천간 중에는 병화와 기토를 좋아한다.
乙木은 陰木으로 펼쳐지는 생명의 에너지이다. 을목은 화(火)로 가고자 한다. 유연하고 생명력이 강하다. 존체보다는 개인을 중시한다.
丙火는 陽火로 발산의 기운이 본격화되는 에너지이다. 만물을 비추려고 한다. 명랑하고 예의바르다. 도전적이며 좌충우돌한다.
丁火는 陰火로 양기의 정점이다. 뜨거운 기운으로 만물의 물성을 변화시킨다. 절차와 격식을 중시한다. 외유내강. 참모(2인자)의 성격이다.
戊土는 陽土로 무한히 넓은 땅, 척박한 땅이다. 확장의 기운이다. 배포가 크고 허풍도 세다. 행동력이 강하다. 지지에 충이 생기면 흔들린다.
己土는 陰土로 음기가 시작된다. 열매를 키우고 저장할 수 있는 밭이다. 자기관리를 잘한다. 타인의 감정을 잘 헤아린다. 활동범위가 좁다.
庚金은 陽金으로 뚜렷하게 음이 된다. 큰 바위나 큰 쇠로 수렴의 운동을 한다. 질서와 원칙, 결과를 중시한다. 변수 대응에 약하다.
辛金은 陰金으로 열매를 떨어뜨리는 강한 음의 기운이다. 작고 예리한 칼로 섬세하고 예민하다. 사고가 치밀하고 언변이 좋다. 신경질적이다.
壬水는 陽水로 모아서 가두는 기운으로 속이 보이지 않는 깊은 물이다. 상상력이 뛰어나고 속을 알 수 없다. 부드러운 리더쉽을 보인다.
癸水는 陰水로 흐르는 물이다. 음이 극대화되어 양으로 넘어갈 양기를 품고 있다. 여리고 온화하며 지혜롭다. 의심이 많고 우울해 질 수 있다.
<출처>
2017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 명리학전공 김종훈 석사논문 「陰陽五行과 天干地支의 聯關性에 관한 考察」
현묘 「나의 사주명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