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를 구성을 이해하기 위해 역법(절기력), 세수(입춘세수설), 둔월법, 둔시법등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 명리에서는 역법으로는 절기력을 사용하고, 한 해의 시작은 입춘을 기준으로 하고, 하루의 시작은 자시를 기준으로 한다.
만세력 프로그램 사용시 야자시와 조자시 적용 가능, 서머타임, 지역에 대한 위치보정까지 적용한 프로그램 사용을 권장한다.
인간이 사용하는 시간은 자연의 시간을 인간의 편의성에 맞춰 단위화하고 단위도 다 다르게 사용한다.
▶ 사주팔자 구성
사주팔자의 년월일시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월지는 입춘세수설에 따라 년간을 기준으로 인월에서 축월까지 12개로 정해지고,
시지는 일간을 기준으로 자시에서 해시까지 12개로 정해진다.
◎ 연주 정하는 법
연주는 60갑자 순서에 따라 입춘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입춘은 매년 황경이 315º일 때를 말하며, 그 해의 양력 2월4일에서 5일사이가 된다.
2024년 갑진년의 입춘의 절입 시각은 2024.2.4 17시27분이다.
명리에서는 이 시각부터 2023년 계묘년에서 2024년 갑진년으로 바뀌게 된다.
2024.2.4 17시26분의 사주는 계묘년 기축일이 되고, 2024.2.4 17시27분의 사주는 갑진년 병인월이 된다.
◎ 월주 정하는 법
월주를 정하는 방법을 둔월법(遁月法)이라 한다.
시작을 인월을 기준으로 하여 인두법이라고도 한다.
명리에서 인월은 절기력상의 입춘이다. 매월 절입시각을 기준으로 인월부터 축월까지 그 해의 1월부터 12월의 월주가 결정된다.
그 해의 천간의 합화오행의 양간을 진월에 배속한다.
갑년, 기년일 때는 합화오행은 갑기합토이므로 토의 양간인 무토가 배속되어 무진월이 된다.
을년, 경년일 때는 합화오행은 을경합금이므로 금의 양간인 경금이 배속되어 경진월이 된다.
병년, 신년일 때는 합화오행은 병신합수이므로 수의 양간인 임수가 배속되어 임진월이 된다.
정년, 임년일 때는 합화오행은 정임합목이므로 목의 양간인 갑목가 배속되어 갑진월이 된다.
무년, 계년일 때는 합화오행은 무계합화이므로 화의 양간인 병화가 배속되어 병진월이 된다.
진월을 기준으로 60갑자가 배속된다.
◎ 일주 정하는 법
일주는 태어난 날의 간지로 만세력에서 해당 간지를 찾는다.
◎ 시주 정하는 법
시주를 정하는 방법을 둔시법(遁時法)이라 한다.
시작을 자시를 기준으로 하여 자두법이라고 한다.
명리에서 하루의 시작을 자시(23시31분~1시30분)로 본다.
그 해의 일간의 합화오행의 양간을 극하는 오행을 자시에 배속한다.
갑일, 기일일 때는 합화오행은 갑기합토이므로 토를 극하는 오행인 목의 양간인 갑목을 배속하여 갑자시가 된다.
을일, 경일일 때는 합화오행은 을경합금이므로 금를 극하는 오행인 화의 양간인 병화를 배속하여 병자시가 된다.
병일, 신일일 때는 합화오행은 병신합수이므로 수를 극하는 오행인 토의 양간인 무토를 배속하여 무자시가 된다.
정일, 임일일 때는 합화오행은 정임합목이므로 목를 극하는 오행인 금의 양간인 경금을 배속하여 경자시가 된다.
무일, 계일일 때는 합화오행은 무계합화이므로 화를 극하는 오행인 수의 양간인 임수를 배속하여 임자시가 된다.
자시를 기준으로 60갑자가 배속된다.
◎ 대운 정하는 법
지구공전은 1년이고 사람은 4계절을 모두 경험하는 것은 120년이다.
60갑자를 2번 돌면 120년이다. 120년은 12지지로 나누면 10년이 대운의 단위가 된다.
대운의 진행 순서는 연간을 기준으로 양남음녀(陽男陰女)는 월주를 기준으로 순행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월주를 기준으로 역행한다.
◎ 대운수 정하는 법
대운수는 대운이 바뀌는 나이로 첫 번째 대운이 시작되는데 까지 몇년이 걸리는지를 나타내는 수다.
대운수가 9라면 그 사람은 태어나서 9년이 지난 후 첫 대운이 시작한다.
2024. 2.4 17시27분 남성의 경우 양남으로 대운은 순행한다. 월주는 병인월이다.
병인월이 시작하는 입춘을 0시간 지났고 다음 절기인 경칩까지는 29일 17시간 56분 남았다.
2024년의 경칩의 절입 시각은 3월 5일(화) 오전 11시 23분이다.
양남은 순행하기 때문에 다음 정묘월이 시작하는 절기인 경칩까지 남은 시간인 29일 17시간 56분이고 이를 3일로 나눈다.
713시간(29일 17시간)/72시간(3일) = 9.9 로 반올림하면 10대운이다.
만세력마다 반올림을 하는 경우는 10대운수으로 나오고 절삭하는 경우는 9대운수로 나온다.
2024. 2.4 17시27분 여성의 경우 양녀으로 대운은 역행한다. 월주는 병인월이다.
병인월이 시작하는 입춘을 0시간 지났고 다음 절기인 경칩까지는 29일 17시간 56분 남았다.
2024년의 입춘의 절입 시각은 2월 4일(일) 오후 17시 27분이다.
양녀는 역행하기 때문에 병인월이 시작하는 절기인 입춘에서 0시간 지나 이를 3일로 나눈다.
0시간/72시간(3일) = 0 으로 10대운이다.
◎ 교운기
대운이 겹치는 시기로 ±1.5년 정도로 보고 중요한 일과 인연이 생기는 시기이다.
교운기에 인연, 일, 노력 등이 다음 대운에 영향을 미친다.
◎ 대운의 시기별 의미
첫번째 대운은 선천적인 질병이나 명주의 핸디캡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두번째 대운은 학창시절로 학업과 진로에 영향을 미친다.
세번째 대운, 네번째 대운은 주로 직업과 부와 명예에 관련한다.
다섯번째 대운은 인생의 변곡점으로 변화를 나타낸다.
여섯번째 대운 이후는 노년의 상황을 나타낸다.
첫번째 대운이 시작하기 전은 월주와 동일한 운이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명주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한 사람의 인생은 사주원국, 운(대운과 세운), 환경, 노력과 의지의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환경은 타고난 환경과 자신이 선택하는 환경이 있다.
태어난 나라, 집안, 부모, 형제, 출생지 등은 불변하지만 친구, 배우자, 직장, 거주지 등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다.
명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간 함수를 이야기한다.
인생 = (사주원국 x 20) + (운 x 40) + (환경 x 20) + (노력과 의지 x 20)
명리로 사주원국과 운을 알아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에 맞게 자신의 노력과 의지를 조절하는 지혜를 배우자.
▶ 세수의 기준
◎ 입춘세수설
한 해 의 시작을 입춘(2월 4일 무렵)부터라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동지에 양이 시작되지만 하늘의 기가 사람의 기와 상호작용 하는데는 시간차가 필요하다.
태양이 지구를 달구는데 필요한 시간차가 있어 동지로부터 45일이 지난 입춘에 한해가 시작이라고 본다.
-북송 소강절의 황극경세
“천개어자(天開於子)요, 지벽어축(地闢於丑)이요, 인동어인(人動於寅)이요, 물생어묘(物生於卯)”
◎ 동지세수설
한 해 의 시작을 동지 (12월 22일 무렵) 부터라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동지에 태양의 고도가 가장 낮고, 동지를 지나면서 점차 높아진다.
주역의 관점으로 12개월을 보면, 동지에 비로소 1양이 싹트므로 한 해의 시작이라고 본다.
▶ 야자시,조자시 vs 정자시
◎ 야자시, 조자시
한국 기준 자시는 23시31분 ~ 1시 30분이다.
자시의 초기 1시간(자초)은 이전 날에 해당된다는 이론이다.
야자시가 적용된 경우, 일주는 이전 날의 일주를 쓰고 시주는 다음날의 시주로 쓰게 되어 둔월법에 예외에 해당하는 시간이 배속된다.
당대 『신당서』, 남송 『주자어류』, 원대 『혁상신서』, 조선왕조실록 등에 기록이 있다.
- 명리학 고전에는 없지만 자시를 둘로 나누는 기록이 다른 문서에서는 많이 등장한다.
- 1시진(時辰,2시간)을 둘로 쪼개는 것은 송대에 도입되었고, 명,청대에 일반화되었다.
◎ 정자시
한국 기준 자시는 23시31분 ~ 1시 30분이다.
명리학 고전에 자시를 둘로 나누는 기록이 없다.
야자시/조자시의 경우, 일주는 이전 날의 일주를 쓰고 시주는 다음날의 시주로 쓰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