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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지지

천간합

by 아토할란 2024. 9. 25.

천간과 지지의 작용으로 합()·충(沖)·형(刑)과 파()·해() 등이 있다. 
오행의 작용은 생극제화(生剋制化)이다.

간지의 작용이 오행의 작용보다 구체적이고 우선적이다.

 

간지의 작용은 대표적으로 합충형이 있고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작용한다.

간지의 작용으로 천간은 합충만 존재하고 지지는 합충형파해가 다 존재한다. 

주요 작용을 하는 합충형에 대해 알아보자.

 

합충형의 작용을 좋고 나쁨으로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합이 좋기만 한 것도 충이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니다.

합이 많으면 삶의 사연이 많고, 충이 많으면 사건사고가 많다. 

 

 

합()

합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단합은 2개 글자의 합으로 천간과 지지에 있고, 중합은 3개 글자의 합으로 지지에만 있다.

 

합은 서로 다른 기운이 끌리고, 연대하고, 묶여 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합은 마땅한 것도 있고 마땅하지 않은 것도 있다.

합이 많으면 아름답지 못하다.

합이 되면 그 간지의 기능이, 독립성이, 본질이 떨어지나 힘은 유지된다.

 

[ 도표1. 합의 종류 ]

 


 

 

 

 천간합(天干), 오합(), 육위합(), 천운합()

천간 10개 글자가 2개씩 짝을 이뤄 합한다. 

천간합은 양간인 갑병무경임()은 정재와 짝을 이루고, 음간인 을정기신계()는 정관과 짝을 이루기 때문에 음양의 합이라고도 한다.

 

천간합의 구성원리는 오기경천설(), 음양합덕설(陰陽), 선천하도설(先天河圖), 둔기월시설(遁起) 등이 있다.

 

<황제내경(黃帝內經)>의 오기경천설()의 근거가 합리적이다.

다른 이론은 천갑합에 함축된 합화의 의미를 여러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천간합에 대한 최초 기록은 전한()시대부터 전해진 의학서적인 <황제내경(黃帝內經)>이다.

한의학과 명리는 음양오행을 기반으로, 학문으로 뿌리가 같다.

황제내경은 임상을 기록한 <영추> 9권, 임상에 철학과 사상을 기록한 <소문> 9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문>편에 기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오운행대론()에 오운육기()에 대한 기록이 있다.

오운은 천간합에 대한 이야기이고 육기는 지지충에 관한 이야기이다.

 

[ 도표 2. 오천오운천문도 ]

 

 

갑기합화토(甲土) 또는 갑기합토(土)

을경합화금(乙金) 또는 을경합금(金)  

병신합화수(丙水) 또는 병신합수(水)

정임합화목(丁木) 또는 정임합목(木)

무계합화화(戊火) 또는 무계합화(火)

 

천간합은 양간의 정재와 음간의 정관의 합인데, 이 때 합이 성립되는지 여부와 다른 오행으로 변화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갑기합은 왜 토로 변하는가?

 

에 대한 답변은 명확하지 않지만 오행 중 토가 가장 수용적이라 토로 제일 먼저 변한다고 본다.

이후 차례대로 토 -> 금 -> 수 -> 목 -> 화 로 배속된다.

 

천간합은 1단계, 합이 되는가?  2단계,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화되는가? 를 살펴야한다.

 

먼저 합의 조건과 다른 오행으로의 변화는지 여부는 전문가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이 글에는 필자가 생각하는 내용으로 정리한 것임을 이해하자.

 

기반(羈絆)의 사전적 의미는

말이나 소 따위를 부리기 위하여 머리와 목에서 고삐에 걸쳐 얽어매는 줄로 굴레를 씌운다는 뜻이다.

즉, 자유를 구속하거나 억압함을 이르는 말이다.

사주에서 기반의 의미는 천간합의 상황을 말한다.

합으로 묶여 그 오행과 십성의 본질과 기능이 떨어질 때를 지칭한다.

 

 

 

◎ 천간합이 성립되는 경우 : 근합

- 근합은 인정하나 원합은 합력이 떨어져 합의 의미가 없다.

- 근합은 일간과 시간, 일간과 월간, 월간과 연간의 합으로 의미가 있지만, 원합인 월간과 연간, 시간과 연간, 일간과 연간 등은 합의 의미가 없다.                                                                                                                                                                               

[ 도표2. 근합의 3가지 예 ]

                                   

 

- 일간은 합하여도 합화되지 않는다.         

- 양간이 정재와 합하는 경우 일간의 성향이 정재적이라는 의미이다.

  즉, 일간의 성향이 꼼꼼하고 정확하고 디테일에 강하고 흠결을 싫어하는 완벽주의적 성향을 가진다.   

- 음간이 정관과 합하는 경우 일간의 성향이 정관적이라는 의미이다.

  즉, 일간의 성향이 책임감이 강하고 규율과 법규를 준수하고 절차와 정당성을 중시하는 성향이다.                                                                     

 

 쟁합(爭合), 투합(妬合), 멀티합                                                                                                                                                                                                                      

[ 도표3. 다양한 합의 형태 ]

                                                                                                                                                                                                                                                    

쟁합은 음일간을 두고 시간과 월간의 양간이 동시에 합을 이루는 경우로 1:1 대응이 되지 않아 합이 성립되지 않는다.

투합은 양일간을 두고 시간과 월간의 음간이 동시에 합을 이루는 경우로 합이 2개가 되어 합력은 반으로 줄어든다.

멀티합은 양간이 여러개의 음간과 합이 되는 경우로 양간을 기준으로 근합만 성립된다. 위 경우는 시간과 일간의 합만 성립된다. 

                                                                                                                                                                                               

 

◎ 천간합의 합화

 

▷ 합화가 안되는 경우                                                                                                                 

                                                                                                                                                    

양간은 기를 쫒고 세력을 쫒지 않는다.  

갑목은 진토, 미토에 각각 을목의 뿌리를 두고 있어 약하지 않다.

갑목은 갑기합은 하지만 합화토로 변하진 않는다.

이 사주에서 갑목은 무토일간의 편관이다. 

 

 

합이 되면 해당 오행과 십성의 독립성, 기능, 본질이 약화된다.

만약 일간이 남성이라면 편관의 기능이 약해져 조직성이 약해질 수 있다.

만약 일간이 여성이라면 편관의 기능이 약해져 남편이 제 역할을 못할 수 있다.

 

 

합화가 되는 경우

 

음간은 기를 쫒지 않고 세력을 쫒는다.

을목은 신금과 유금 지장간에 뿌리가 없어 약하다.

을목은 을경합을 하여 합화금으로 변한다.

이 사주에서 을목은 신금일간의 편재이다.                                                                                                                                                                                                                                                                                                                                                                                         

 

합화되면 해당 오행은 십성은 합화된 오행과 십성으로 변한다.

일주, 월주, 연주가 모두 금국이 되어 금의 기운으로 인생을 펼쳐가야 한다.                                                                                                                                                                                                                                                                                                          

◎ 천간합의 다양한 상황

 

 

일간과 월간이 무계합하여 무토일간이 정재적 성향을 띄고

시간의 무토는 비견이다.

 

 

 

월간과 연간이 무계합하여 무토일간의 정재인 계수를 월간 무토가 가져가게 되어, 월간 무토는 비견이나 겁재의 역할을 하게 된다.

 

 

 

 

◎ 천간합의 다른 의미들

전해지는 내용이나 절대적이지 않으며 일간과 사주의 구성을 고려해야 한다.

 

갑기합화토(甲土) : 중정지합. 중도, 정도, 성실

을경합화금(乙金) : 인의지합. 의리, 윤리

병신합화수(丙水) : 위엄지합. 권위, 냉철

정임합화목(丁木) : 음란지합. 음란, 유흥, 사통

무계합화화(戊火) : 무정지합. 무정, 소유

 

▷ 운에서 합이 되었을 경우

 

갑기합화토(甲土) : 갑의 기능의 정지

을경합화금(乙金) : 금의 세력의 강화

병신합화수(丙水) : 새로운 방향(수)으로의 전환

정임합화목(丁木) : 방향의 전환(목)

무계합화화(戊火) : 이동과 변화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 

김만태,『한국 사주명리 연구』(민속원, 2011), 272쪽. 천문류초』(대유학당, 2001) 12쪽 그림 응용. 

현묘   '안녕, 사주명리'  블로그 

명재원     '사람공부'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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