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과 지지의 작용으로 합(合)·충(沖)·형(刑)과 파(破)·해(害) 등이 있다.
오행의 작용은 생극제화(生剋制化)이다.
간지의 작용이 오행의 작용보다 구체적이고 우선적이다.
간지의 작용은 대표적으로 합충형이 있고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작용한다.
간지의 작용으로 천간은 합충만 존재하고 지지는 합충형파해가 다 존재한다.
주요 작용을 하는 합충형에 대해 알아보자.
합충형의 작용을 좋고 나쁨으로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합이 좋기만 한 것도 충이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니다.
합이 많으면 삶의 사연이 많고, 충이 많으면 사건사고가 많다.
▶ 합(合)
합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단합은 2개 글자의 합으로 천간과 지지에 있고, 중합은 3개 글자의 합으로 지지에만 있다.
합은 서로 다른 기운이 끌리고, 연대하고, 묶여 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합은 마땅한 것도 있고 마땅하지 않은 것도 있다.
합이 많으면 아름답지 못하다.
합이 되면 그 간지의 기능이, 독립성이, 본질이 떨어지나 힘은 유지된다.
▶ 명암합(明暗合), 자화간합(自化干合)
신사(辛巳), 정해(丁亥), 임오(壬午), 무자(戊子) 4개 일주가 해당된다.
4개 일주의 천간과 지지 지장간 정기 사이의 간지암합을 말한다.
명암합은 배우자와 유정하다는 의미다.
▶ 암합(暗合)
자술(子戌), 축인(丑寅), 묘신(卯申), 해오(亥午), 인미(寅未)가 해당된다.
초기는 초기끼리, 중기는 중기끼리, 정기는 정기끼리의 합이 있는 경우이다.
축인(丑寅), 인미(寅未)의 경우 인목(寅木)이 두 개의 암합에 해당된다.
축인(丑寅)은 초기, 중기, 정기 모두 암합을 이뤄 암합의 기운이 가장 강하다.
암합은 애정사, 깊은 사연, 비밀스런 조력(낙하산, 스폰) 등을 의미한다.
암합이 일시, 일월에 있는 경우 애정사가 있거나 바람, 불륜 등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암합이 연월, 일월에 있는 경우 인간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 인문적인 공부를 드러내지 않고 하는 경향이 있다.
사유, 진유는 사유, 진유합으로 이미 반합, 육합의 기운이 있어 암합으로 보지 않는다.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