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간(天干)
천간은 모두 10개이고, 순수하고 순열하며 기(氣)를 나타내고 근원이라는 의미이다.
지지는 모두 12개이고, 복잡하고 다양하며 질(質)을 나타내고 천간을 지탱해준다.
▶ 신금(辛金)의 특성
신금은 10천간의 여덟번째 글자로 오행 금과, 음의 기운을 지닌 음금(陰金)이다.
물상으로는 서리, 보석, 결정체, 칼, 제련된 금속, 정밀 반도체 등을 나타낸다.
단단하고 야무지며 날카로와 독설을 날릴 수 있다.
강한 자존심과 욕심을 지닌다.
스스로 최고라 여기고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흠결을 싫어한다.
예민하고 섬세함, 치밀, 정확, 단호, 명석하고 논리적이다.
뒤끝이 있어 기억한 후 복수하기도 한다.
피로를 빨리 느껴 번아웃이 올 수 있다.
신신병존(辛辛竝存)은 삶의 기복이 많다.
◎ 신신병존(辛辛竝存)
신신병존은 극도의 예민함을 나타내고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작은 일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목표지향적이며 성공을 추구하는 완벽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 금백수청(金白水淸)
사주원국에서 금과 수가 적절히 배치되어 있을 때, 금의 실행과 수의 생각, 지혜가 어우러져 생각한 바를 옮기는 장점이 있으나 간혹 집착하는 경향도 있다. 금일간이 월지에 수가 있거나, 수일간이 월지에 금이 있을 때를 의미한다.
◎ 금수상관(金水傷官)
자월에 태어난 경금일간, 해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을 말하며 금수쌍청보다 머리가 총명하고 언어표현력이 논리적이고 암기능력이 뛰어나다.
금의 완벽성이 수와 결합하여 장점이 많으나 세상 걱정이 지나치거나 완벽주의 성향이 너무 강할 수 있고 자기합리화에 능한 경향도 있다.
◎ 굴묘편시(掘墓鞭屍)
묘를 파헤쳐 시체에 매질을 한다는 뜻으로, 통쾌한 복수나 지나친 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오자서(伍子胥)의 고사에서, 그는 초(禁)나라 평왕(平王)의 태자 건(建)의 태부(太傅)요 충신이었던 오사(伍奢)의 아들이었다. 건의 소부(少傅)였던 비무기(費無忌)가 오사를 시기하여 평왕에게 참소하자, 평왕은 오사와 큰 아들 오상(伍尙)을 죽이고 자서까지 죽이려 하였으나, 그는 재빨리 몸을 피해 오나라로 망명하였다.
자서는 드디어 뜻을 이루어 초나라로 쳐들어가 그때는 이미 죽은 평왕의 무덤을 찾았는데, 평왕은 생전에 이미 그의 보복을 예견하고 자신의 무덤을 깊은 연못 속에 만들고 묘의 조성작업에 종사한 일꾼 500명을 모두 죽여 버린 까닭에 무덤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러나 그 작업에 종사했다가 유일하게 살아남은 한 노인이 알려주어, 자서는 무덤을 파헤치고 시체에 철장(鐵杖) 300을 치는 등 분을 풀었다. 오자서의 친구 신포서(申包胥)가 이 소문을 듣고, "그대의 그러한 복수방법은 지나친 게 아닌가…"라고 책하였다. 오자서는, “나는 날이 저물고 길이 멀어서, 그렇기 때문에 거꾸로 걸으며 거꾸로 일을 했다”고 말했다. 오자서는 자신의 행위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는 듯했다.
<출처>
현묘 「나의 사주명리」